산케이신문

1. 개요
2. 상세
2.1. 한국 관련
3. 사건·사고
3.1. 산케이 신문 대통령 명예훼손 사건
4. 계열지/계열 서비스
5. 관련 문서

産経新聞 (さんけい (サンケイ) しんぶん)

THE SANKEI SHIMBUN

1. 개요

일본신문. 명칭인 산케이(산경)는 발행자인 산업경제신문사(産業経済新聞社)의 약어다. 현재 대표는 쿠마사카 타카미츠(熊坂隆光). 1933년에 "일본공업신문(日本工業新聞)"이라는 이름으로 오사카시에서 창간되었다.

2. 상세

일본 5대 전국 일간지[1] 중 가장 우익, 반공, 혐한 성향이 강하다고 평가받는다. 다만 일부에선 이 신문의 논조는 보수 우익이라기보다는 일단은 경제지라 친기업이고 특히 친자민당에 가깝다는 소리도 한다.[2] 덕분에 일본 공산당이나 아사히 신문과는 꽤나 반목하는 사이. 참고로 전신이 되는 신문들 중 하나가 '지지신보(時事新報)'인데 이곳은 후쿠자와 유키치가 창간했고, 그 악명 높은 탈아론도 연재된 곳이었다. 즉, 창간 당시부터 꽤나 싹수가 보인 신문이란 것.

극단적이라고 평가받는 측면 때문인지, 현재 산케이의 매출과 발행 부수는 일본 전국지들 중 가장 적으며, 2000년대 중반 이후 일본 신문 산업이 급감하고 지출이 증가하면서 2020년엔 전국망 간판까지 포기하게 되었다. 앞으론 수도권과 관서권 중심 판매 전략을 세워두고 있다는데 잘될진 미지수. 그만큼 일본 전국지들 중 가장 전망이 어두우며, 오죽하면 경영사정이 지방지인 주니치신문[3]+도쿄신문[4] 및 블록지에도 밀리고 있다. 2019년 신규채용을 2명으로 대폭 줄였으며, 180명 희망 퇴직을 받을만큼 사정이 안 좋은 모양.# 경영사정이 얼마나 안 좋으면 혐한반중 신문사 인상이 너무 강하여 광고주들에게 제대로 광고를 못 받고 있다며 하소연하고 있으며, 이런 인상을 탈피하기 위해 기사 논조까지 수정하고 있다는 루머까지 퍼질 정도이다.##

허나 이렇게 안습한 경영사정에 비해, 의외로 일본 일부 넷상에서의 영향력은 상당한 편. 넷 우익혐한들의 입맛에 맞는 자극적인 기사를 많이 내놓는 것도 이유 중 하나이지만, 결정적으로 인터넷 상에 기사를 무료로 풀고 있다. 반면 요미우리 신문이나 아사히 신문은 최근 기사만 볼 수 있고, 예전 기사를 보려면 따로 유료 가입해야 한다.[5] 더군다나 최근 기사라 해도 아무 기사나 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좀 공들여 쓴 기사는 부분 공개만 되기 때문에 전체 부분을 보려면 역시 돈을 내야 한다. 이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가 은근히 심각해서, 일본에서 젊은층 상당수가 우경화된 이유 중 하나로 중앙 일간지 중 산케이 신문만 무료 기사를 풀고 있기 때문이라는 농반진반 소리도 나올 지경.

논조가 꽤 친미 성향이지만 되려 미국워싱턴 포스트는 외부 사설을 통해 "1930년대풍 군국주의로의 복귀를 바라는 폭력적 그룹의 일원"이라 비꼬기도 했다. 이외에 뉴욕 타임즈와도 사이가 나빠 반박 기사를 자주 싣는다.

2001년 역사교과서 왜곡 파동을 일으켰던 새역모가 이 신문의 후원을 받았다고 한다. 그도 그럴 것이 후소샤가 후지산케이 계열의 미디어 회사이기 때문.(...) 덕분에 웹을 좀 뒤져보면 알 수 있겠지만 일본 넷우익들이 최대의 정보 소스로 이용하는 곳이다. 거기에다가 한국지부장이라는 어그로꾼은 툭하면 혐한 소스를 교묘하게 제공하고 있어서 키배의 재물이 되기도... 이렇기에 일본에서도 산케이신문 읽는 사람은 넷 우익 아니냐는 식의 시선을 받는다. 아예 경제 관련 전문 뉴스를 읽으려면 니혼게이자이신문을 권하기에...

한국에 귀화한 류지 교수의 인터뷰에 의하면 산케이는 일본 내에서 세 번째 정도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일본 우익들의 생각을 전형적으로 대변하는 신문이라고 한다. 게다가 한국어를 잘하는 기자들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데, 이건 한국에서 벌어지는 일을 잘 전달해야지라기보단 한국에서 뭔 일 터지면 어떻게든 잘 깔 수 있기 위해서라고... 덕분에 일본 신문 중에선 북한에 대한 정보가 풍부한 편이고, 한국 언론의 일본 관련 오보도 종종 짚어낸다. 다만 어디까지나 상대적으로 소스가 풍부할 뿐이지 자극적인 기사를 많이 내놓기는 마찬가지라서 오보를 많이 내놓는 것은 똑같다.

실제로 보면 신뢰성에 의문이 가는 기사를 실을 때가 상당히 많은데, 2018년 2월엔 기자가 취재도 제대로 안 하고 오키나와 미군 관련 카더라성 오보를 냈다가 사실 여부에 의문을 품은 류큐신보, 오키나와타임스 등 다른 신문사들과 팩트 논쟁을 벌이다 결국 가짜뉴스로 밝혀져(...) 개망신을 당하기도 했다.#[6]

어쨌거나 자회사인 후지TV가 1960년대에 대만 방송국 TTV[7] 지분 일부분을 취득했기 때문에 당시엔 중화민국 정부와의 관계도 나름 돈독했고, 연장선상에서 1970년대 말에는 산케이 신문이 중화민국(대만)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 <장개석비록>이라는 것도 출판했는데, 여기서 중화민국의 입장을 옹호하면서 난징대학살 30만 명 사망설을 기재하는 등 가끔 성향이 어딘지 헷갈리는 행동을 하기도 했다.[8] 그 외 중국의 언론 탄압도 집요하게 까는 등 반공자유(?) 노선 하나는 분명한 신문이라는 평가도 있다.# 근데 어째 다 수십 년 전 소스들 허나 정작 남한의 군부독재정권은 옹호한 흑역사가 있다.(...)

2010년대 아베 신조 총리 집권 이후 인터뷰도 자주 하는 등 아베 정권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총리 본인이 직접 말한 것은 아니지만 측근의 카더라에 따르면 산케이 신문을 아베가 매일 읽는다고 한다. 그러나 2010년대 후반 들어선 상기된 노선 수정 루머 등과 엮여서인지, 아베 총리와 거리를 두는듯한 제스처도 간간히 보여주고 있는데, 예를 들어 2019년 한국 관련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오히려 아베 총리를 비판하기도 했고, 혈세로 총리 지지자 챙기기라는 비판이 인 벚꽃 스캔들에 대해서는 아베 내각이 붕괴 직전이라는 논평도 내었다.

2.1. 한국 관련

상술했듯 한국에 대한 보도는 온갖 찌라시 덩어리. 일본 우익사관 이데올로그를 대표하는 언론사다보니 혐한에 관해서도 뿌리가 깊은 신문사라서, 지금도 1980년대의 황색 저널리즘을 적극 실천하는 신문사이기도 하다. 이는 같은 계열사 및 계열지에도 크든 작든 영향을 미친다. 넷 우익발 혐한 선동 문구랑도 비슷한데, 수준이 지나치다 보니 논지를 파악하기 어려울 정도로 넷우익 뻘글과 차이가 없는 카오스한 사설을 게재하거나, 특집으로 한국과 범죄에 관련된 한자어를 합성해서 만든 저주문을 정기적인 특집으로 싣기도 하는데, 결론은 언제나 한국인의 저열함이 원인이라는 식으로 결론 짓는 등 상당히 뿜는 시대감각을 보여줄 때도 있다.(...) 본래 극단적인 신문이라는 게 다 그렇지만. 또 연장선상에서 당연히(?) 북한 관련 뉴스의 취재 비율도 높은 편이다.

과거 박정희 정권 시절에는 한국의 독재 정권을 옹호하는 사설을 자주 내기도 했는데, 그 이유는 트루먼 독트린-한국전쟁 이래 한일이 같은 반공전선이라고 생각했기 때문.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협력관계는 경향신문과 맺고 있는데, 이는 경향신문정수장학회 소속 신문사였던지라 군부독재 시절엔 전형적인 친정부 성향 언론이었기 때문이다.[9] 다만 경향신문의 논조가 민주화 이후로 노조가 결성되면서 이전의 친정부적인 논조에 대한 반성으로 달라지기 시작했고, 특히 1998년 한화그룹에서 독립한 이후부턴 진보적인 색채를 강하게 띄면서 지금은 사무소를 임대하는 수준 정도에 그치는 듯. 참고로 한때 경향신문과 한솥 밥을 먹었던 문화방송(MBC)은 산케이신문과 한 식구인 후지 TV와 지금까지도 공동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등 협력 관계가 원만한 편이다. 게다가 후지TV는 한때 한류 관련 방송을 무진장 하며 나름 친한의 길(?)을 걷기도 했다. 물론 돈이 되니 한거겠지만, 그러다 2010년대 초반엔 혐한 시위대의 먹잇감이 되어 곤욕을 치루기도 했다.

2019년 공개된 외교문서에 따르면, KAL기 폭파 사건 당시 남북 지도자를 변태 성욕자로 묘사하는 만평이 논란을 불러일으키자 당시 한국 정부가 외교 경로를 통해 편집장 파면과 만화가와의 계약 해지, 산케이 그룹 회장의 사죄, 사과문 게재 등을 요구했고, 거부시 산케이 서울 지국을 폐쇄하겠다는 최후통첩을 보냈다고 한다. 이에 산케이 그룹 의장이 당시 최광수 외무부 장관을 방문해 사과하면서 일이 일단락되었다고.#

2019년 7월 한일 무역 분쟁에 대해선, "아베 신조의 경제제재조치 때문에 한국 반도체의 생산이 정지된다면 일본 기업들에도 여파가 미칠 것이다."라면서 아베 정부를 비판하고 나섰다. 자민당 기관지라는 비아냥도 듣지만, 일단은 경제지라 일본 기업계의 입장을 대변하는 기사를 낸듯.[10]

2020년 1월, 한국 언론이 기레기로 몰리는 현상에 대한 기사를 내기도 했다.#

3. 사건·사고

3.1. 산케이 신문 대통령 명예훼손 사건

박근혜 대통령의 의향과 감정에 따라 좌지우지되는 한국은 중세 국가와 같다. - 가토 다츠야

나 같은 3류 시민의 권리가 지켜진다면 모든 시민이 권리를 누릴 수 있다 - 래리 플린트

2014년 8월, 한국에 특파원으로 있던 산케이 신문의 가토 다츠야 기자가 사설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사건 당일 정윤회와 밀회를 가진 것 아니냐는 의혹을 기사에 썼고, 해당 기자가 명예훼손으로 한국 검찰에 기소되어 2014년 8월 18일 검찰에 출두하면서 이 문제는 한일 양국에서 뜨거운 감자로 등극했다. 당연히 정부가 언론사의 의혹제기에 대하여 명예훼손으로 기소를 한다는 것 자체에 논란이 일었는데, 다만 '국가기관'은 명예훼손의 주체가 될 수 없으므로 피해자는 당연히 대통령 개인으로 기소한 것이긴 했다.[11]

결국 기사를 쓴 가토 다츠야 전 서울지국장은 불구속 기소가 되었다. 이에 일본 언론은 좌우를 막론하고 일제히 1면 기사와 주요 뉴스로 '언론 탄압'이라며 강하게 비난하게 되면서 외교 문제로까지 번지게 되었다. 일본 정부는 김원진 주일 한국 공사를 외무성에 소환하면서 강하게 우려를 표시했고# 미 국무부도 이번 사건을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미 행정부는 한국의 법률에 우려는 표한다고 언급했다. 프랑스의 르몽드 신문에서도 이 사건을 가지고 기사를 쓰며 "고소 당한 기자들과 감시받는 소셜 네트워크가 언론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가 한국에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고 언급했다.# 한편, 경향신문에서는 "외국 언론 보도를 보면 군 위안부 강제연행과 같은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고 혐한·반한 감정을 부추겨온 극우언론 산케이의 실체는 사라지고, ‘대통령 명예훼손죄로 기자를 기소한’ 한국 정부의 행위와 그에 대한 일본 측의 반발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산케이 신문에 대한 정부의 입장 발표 이후 한국의 우익단체들이 산케이 기자를 규탄하는 시위를 진행하기도 했다. 가토 다츠야 산케이 지국장 형태를 한 인형의 참수 퍼포먼스를 하려고 했지만 경찰의 제지로 중단되었다. 가토 산케이신문 지국장이 출국 금지 상태에 놓인 적도 있었는데[12] 법무부가 가토 지국장에 대한 출국금지를 4월 15일까지 연장하자, 가토 지국장은 출국금지를 풀어줄 것을 요청했으나 2월 13일 법원에서 기각하였다.# 가토 지국장은 "가족과 만나고 싶으며, 출석을 확약했다."고 발언했으나 법원에서는 "가족이 한국에 오면 된다.", "재판 출석을 확신할 수 없다."고 기각하였다. 그나마 4월 14일, 출국이 허용되었다.

2015년 12월 17일, 한국의 재판부는 1심에서 가토 다츠야에게 무죄 판결을 내렸다. 재판부는 해당 기사가 허위 사실을 직시했다고 봤지만 면책 사유가 성립한다고 판단했다. 그 이유는 해당 사안이 공인인 박 대통령에 대한 것으로 일본인들에게 공공의 이익을 위해 알릴 가치가 있는 사안이었으며, 공인에 대한 기사는 허위 사실이라고 해도 작정하고 비방의 목적을 가진 것이 증명되지 않은 이상 기본적으로 면책 사유가 되며, 기사 내용도 한일 양국 시민사회의 사회적 판단에 맡겨야지, 범죄가 성립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가토가 한 행동 자체가 반드시 올바르다고는 할 수 없다고 덧붙었다. 5일 뒤 검찰도 항소를 포기함으로써 무죄가 확정되었다. 허나 사실 유무죄를 떠나서 수사 후 재판정에 세우는 것 자체가 이미 표현의 자유나 언론에 대한 강력한 압박의 효과가 있다는 점에서 논란은 계속 남게 되었다. 특히 이는 마음에 안 드는 한국 언론에도 정부나 공인들이 주로 쓰는 방법이다. 여담으로 여론 자체는 한일 양국을 막론하고 무죄가 당연하다는 반응.

이후 가토 다츠야는 2016년 1월 《왜 나는 한국에 승리하였나. 박근혜 정권과의 500일 전쟁》이라는 제목의 책을 발간하였다. 책에서 그는 '한국은 중세 국가와 마찬가지', '한국은 대통령과 국민 감정에 따라 자의적으로 법이 해석된다고 했다.', '오히려 일본을 악의 제국으로 매도하는 한국이 일방적인 견해를 시사하고 있는 것 아닌가'라는 주장을 하기도 했다.[13]

2016년 4월 17일 가토 일본 산케이신문 전 서울지국장이 한국 정부를 상대로 소송 비용을 달라며 형사보상을 청구했다. 형사소송법 제194조의2는 ‘국가는 무죄 판결이 확정된 경우 피고인이었던 자가 들인 비용을 보상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한편, 이때 박근혜 정부와 척을 진 산케이 신문은 분이 풀리지 않았는지, 2015년 8월 31일 노구치 히로유키 정치부 위원이 칼럼을 통해 중국의 전승절 행사에 참여하는 박근혜 대통령을 두고 이를 사대주의로 비난하며 “이씨 조선에도 박 대통령과 같은 여성 권력자가 있었다. 민비는 사대주의 도착으로 암살됐다”는 망언을 퍼붓기도 했다. 그러면서도 명성황후을미사변으로 일본인에게 암살된 것은 언급하지 않았으며, 톈진조약도“일본이 조선의 독립을 담보하기 위해 맺은 것”이라는 그릇된 역사인식을 보였다. 사실 잘잘못을 떠나 중국의 전승절 자체가 일본 우익 입장에선 굴욕적인 날이긴 하다

2016년 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터지고 난 이후 산케이 신문의 사회부 편집위원으로 일하고 있던 가토 전 지국장은 "한국 검찰에서 조사받을 당시 검사가 끈질기게 물어온 것 중 하나가 최태민과 그의 딸 최순실에 관한 것이었다.", "박 대통령과 최씨 부녀의 관계야말로 한국 박근혜 정권의 최대 타부(금기)."[14] 등을 일본에서 떠들고 다니면서 본인의 한(?)을 맘껏 풀고 다녔다.

허나 당연히 한국 우파한테 실망했다고 산케이 신문이 좌파한테 딱히 호감을 보일 리도 만무해서, 산케이 신문 계열의 석간 후지는 2017년 한국의 유력 대선 주자들을 반일이라고 싸잡아 비판하기도 했고, 위안부 평화비에 대해서도 사사건건 시비를 걸기 시작하더니 결국 부산 소녀상 문제에 대해선 평화의 소녀상 대학생 노숙 집회에 참여한 한국 대학생 모두가 반일 요새화된 좌파라는 색깔론적 주장을 늘어놓기도 했다.#

4. 계열지/계열 서비스

  • 산케이 넷 샵 - 산케이 디지털 직영 온라인 쇼핑몰.
  • 산케이비즈
  • 산케이 스포츠
    • 산스포 즈밧토 경마
    • 사이클리스트
  • 석간 후지
    • ZAKZAK
  • IGN 일본어판
  • iRONNA - 산케이 신문의 온라인 논설지면이다. 웹사이트라 산케이 디지털 산하로 되어 있다.
  • IZA!

5. 관련 문서


  1. [1] 산케이를 비롯해 아사히 신문, 마이니치 신문, 요미우리 신문, 니혼게이자이신문.
  2. [2] 실제 좌익 뿐 아니라 만화가 고바야시 요시노리를 비롯한 일부 신우익들까지 이 신문은 자민당 기관지(...) 노릇을 한다며 디스한 적이 있다. 보면 일반인이 보기에도 좀 민망스러울 정도로 자민당 내각을 옹호하거나 찬양하는 기사가 종종 실리긴 한다. 예를 들어 북미정상회담은 알고 보면 아베가 트럼프 정권에 조언해서 이뤄진 거다 이런 식.(...)
  3. [3] 물론 주니치신문 자체가 지방지 중 돋보이는 1위 기업이긴 하다. 단독부수만으로도 산케이를 압도적으로 찍어누르며, 후지TV 네트워크 및 독립방송국 내에서도 강력한 발언권이 있다.
  4. [4] 주니치신문의 자회사로, 주니치는 일찍부터 방송사업 지분투자 및 사업다각화 등으로 리스크분산을 꾀했다.
  5. [5] 한국의 경우에는 적어도 PC통신 때부터 기사를 내는 것이 관례화되어 왔고, 인터넷 시대가 열리면서 중앙지든 지방지든 상관없이 포털사이트에 기사를 푼 데다가, 심지어 네이버와 다음, 카인즈, KBS, MBC, 국립중앙도서관 대한민국 신문 아카이브에서는 수십 년 이상 된 기사들도 쉽게 검색할 수 있는 데 반해, 일본의 경우에는 신문사들이 상당히 보수적인 경영을 하다 보니 야후 재팬 같은 포털사이트에 기사를 제공하기는 하지만 며칠씩만 제공되는 형식이며, 덕분에 시간이 지나면 볼 수가 없다.
  6. [6] 산케이는 전국취재망이 상당히 약한 편이라, 지방뉴스는 정확성이 더 뒤쳐지는 편이다.
  7. [7] 21세기 들어선 위상이 예전같지 않지만, 1970~90년대까지는 나름 대만 3대 방송국으로 손꼽혔을만큼 제법 세가 있는 방송국이었다.
  8. [8] 일본 극우들은 장개석비록을 불쏘시개라고 비난한다.
  9. [9] 경향신문이 지금의 진보적인 논조를 지니게 된 건 한화그룹으로부터 독립한 때인 1998년부터이다. 되레 이전엔 친군사정권 성향이 높다보니, 1987년 6월 민주항쟁 당시 경향신문은 호헌을 지지했단 이유로 시민들에게 신문이 불타는 수모를 겪기도 했다.
  10. [10] 다만 해당 수출 규제 건은 산케이 뿐만 아니라 일본의 5대 전국 일간지가 모두 비판하긴 했다. 다만 넷우익들은 신나게 얘들도 깠다.
  11. [11] 과거에는 정부기관을 피해자로 하여 기소를 했으나, 법원의 판단으로 정부기관은 명예훼손 피해자가 될 수 없게 되었으므로 공무원 개인이 피해자 입장에서 기소를 하는 것만이 가능해졌다. 그리고 이 같은 판단은 지금도 언론자유를 막기 위해 적극적으로 악용되고 있다.
  12. [12] 이 일은 후일 2016년 5월 9일 북한의 당대회를 취재하던 영국의 'BBC'기자들의 보도 내용을 문제 삼아서 추방한 사건과 관련, 적어도 북한은 출국 금지는 시키지 않았다며 비아냥거리는 대상이 되었다.#
  13. [13] 다만 여기서 간과하고 있는 점은 일본의 사법 체계의 문제점이 한국의 사법 체계의 문제점과 거의 비슷하다는 것. 그러나 가장 중요한 차이점을 꼽자면 한국에는 헌법재판소가 있어서 법률이 잘못되었거나 하면 위헌심판을 통해 이를 시정할 기회가 있는 반면 일본에는 그런 거 없다. 아예 일본 검찰은 엔자이 문제가 심각하다 보니 국제 사회에서도 일본의 사법체계를 중세 국가라고 비유하는 등 결코 일본도 후진적인 사법체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14. [14] 출처: (중앙일보)산케이 전 서울지국장 "날 조사하던 한국 검사가 최태민 부녀에 대해 끈질기게 물어".

최종 확인 버전:

cc by-nc-sa 2.0 kr

Contents from Namu Wiki

Contact - 미러 (Namu)는 나무 위키의 표가 깨지는게 안타까워 만들어진 사이트입니다. (95.74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