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우라라

유희왕의 하급 튜너 몬스터 카드.

  우마무스메 캐릭터에 대한 내용은 하루우라라(우마무스메)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유희왕의 레벨 3/공격력 0/수비력 1800/튜너인 패트랩 몬스터

하루 우라라

부유벚꽃

유령토끼

저택 와라시

1. OCG
2. 재정
2.1. 발동할 수 있는 경우
2.2. 발동할 수 없는 경우

1. OCG

한글판 명칭

하루 우라라

일어판 명칭

[ruby(灰流, ruby=はる)]うらら

영어판 명칭

Ash Blossom & Joyous Spring

튜너 /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3

화염

언데드족

0

1800

이 카드명의 효과는 1턴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①: 이하의 어느 효과를 포함하는 마법 / 함정 / 몬스터의 효과가 발동했을 때, 이 카드를 패에서 버리고 발동할 수 있다. 그 효과를 무효로 한다.
●덱에서 카드를 패에 넣는 효과
●덱에서 몬스터를 특수 소환하는 효과
●덱에서 카드를 묘지로 보내는 효과

유령토끼, 부유벚꽃의 계보를 잇는 레벨 3 / 공 0 / 수 1800의 패 트랩 언데드 튜너. 레어리티도 슈퍼 레어로 같다. 유령토끼가 필드를, 부유벚꽃이 엑스트라 덱을 견제한다면, 이 카드는 메인 덱을 견제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현 환경의 필수 요소들인 드로우, 서치, 리크루트, 덤핑을 전부 막을 수 있는 강력한 카드다. 덱 리크루트나 묘지 덤핑 견제용으로도 좋지만, 정말로 문제가 되는 부분은 서치 견제. 단순히 덱에서 카드를 패에 넣는 것뿐만 아니라 드로우 페이즈에 하는 일반 드로우를 제외한 드로우 효과도 봉쇄할 수 있다. 사실상 강렬한 드롭 오프의 상위 호환. 다만 드로우 페이즈의 일반 드로우는 못 막으니, 드로우 페이즈의 드로우를 막으려면 드롭 오프를 써야 한다.

또한 효과와 별개로 요도-시라누이 이후로 등장한 화염 속성 / 언데드족 튜너다. 언데드족엔 마두귀생자의 서 금단의 주술 같은 강력한 소생계 카드가 넘치기에, 언데드족이 주력인 덱이라면 이 카드의 효과를 쓰고 나서 소생시켜 튜너로 쓸 수 있다. 수비력도 무난하다.

이름은 이전의 카드들처럼 계절과 관련된 말장난. 재(灰)의 흐름(流)이라 쓰고 하루(はる, 봄)라고 읽으며, 우라라는 화창함이나 명랑함을 뜻하는 우라라카(麗らか)의 고상한 표현이다. 다시 말해 하루 우라라는 '화창한 봄'의 강조 표현으로, 눈 내리는 겨울벚꽃이 필 정도로 따뜻해지더니, 완연히 봄이 찾아온 걸 나타낸 것이다. 물론 이 카드가 나온 시기도, 그리고 이 카드가 만들어낼 대전 환경도 혹독한 한파가 몰아친 겨울임을 생각하면 아이러니하다. 한편 이름에 들어간 재, 일러스트에 그려진 강아지귀 소녀와 벚꽃을 보아 이 카드 자체의 모티브는 일본 민담 꽃 피우는 할아버지인 듯하다.

발매 이후 높은 채용률을 보이며 일본에서도 1500엔 이상의 가격을 유지했다. 2017년 9월 환경에서도 증식의 G를 누르고 몬스터 카드 채용률 1위를 당당히 차지하며 그 성능을 과시했다. 현 승률 덱을 보면 이 카드와 증식의 G 풀 투입이 기본이다. 그 외의 후보로는 유령토끼드롤 & 로크 버드, 이펙트 뵐러가 있다.

강력한 카드지만, 제재라곤 OCG에서 2018년 4월에 준제한이 된 게 전부다. 패 트랩이 금제 리스트에 오른 건 증식의 G 이후 2번째다. 가속화된 듀얼 환경을 감당하기 위한 일종의 필요악 취급을 받으며, 다른 카드 게임으로 치면 매직 더 개더링Force of Will과 같은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카드마저 없다면 정룡, EMEm, 십이수, 마도, 진룡처럼 과거에 엄청난 폭풍을 몰고 왔던, 그리고 후에 난리를 피울 탑 티어 덱을 못 막는다 판단해 여기서 그친 것이라 볼 수 있다. 이마저도 마스터 룰이 개정된 2020년 4월부턴 무제한이 됐다.

첫 등장부터 뽑기 어렵기로 소문난 슈퍼 레어였던 데다 레어리티 컬렉션에서도 뽑기 어려운 레어도로 등장한 게 고작인데, 모든 덱이 최대한 많이 투입하는 게 당연한 카드라 한동안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았다. 이후 스트럭처 덱 소울 버너에서 노멀로 재록돼 한일 양측 커뮤니티에서 엄청난 반응을 일으켰다.

TCG의 Duel Devastator에선 다른 패 트랩 시리즈 몬스터들과 함께 신규 일러스트의 카드가 나왔고, 이 일러스트는 OCG에선 RARITY COLLECTION -PREMIUM GOLD EDITION-을 통해 나왔다.

2. 재정

이 카드가 처음 커뮤니티에 공개됐을 땐 패에서 ~란 부분을 정확히 해석하지 못해 차원의 틈을 깔아두면 발동을 막을 수 있는 게 아니냐는 말이 나왔지만, 나중에 유령토끼나 증식의 G처럼 묘지로 보내고 발동하는 게 아니라 패에서 버리고 발동하는 효과임이 밝혀지면서 커뮤니티를 충격에 빠뜨렸다. 이 카드 때문에 유희왕을 접는 걸 진지하게 고민한 사람들도 생길 정도였다.

대신 필드에서 발동할 수 없고, 1턴에 1번밖에 못 쓰며, 한 종류의 효과만 막을 수 있다. 이런 제약은 밸런스상 당연한 조치다. 또한 어디까지나 해당 효과만을 무효로 할 뿐, 카드 자체의 효과를 무효로 하거나 그 카드를 제거하는 건 아니므로 묘지나 제외 존에 카드가 안 쌓인단 장점은 있을지언정, 오히려 이 때문에 후환이 남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십이수 모르모래트의 효과를 발동한 십이수 불혼의 효과에 이 카드를 던질 경우 특수 소환은 막을 수 있지만, 십이수 불혼은 그대로 남아서 그 후에 발동하는 서치 효과나 위에 다른 십이수 몬스터를 겹치는 엑시즈 소환 등은 아무 문제 없이 할 수 있다.

못 막는 경우가 있지만 매우 드물며, 굳이 서치 / 특수 소환 / 덤핑이 주 목적이 아니라도 해당 효과가 포함됐다면 막히므로 위협적인 카드다.

2.1. 발동할 수 있는 경우

해당 효과가 불확정적으로 적용된다 해도 무조건 막을 수 있다. 이는 "포함하는"이란 텍스트의 재정이 해당 효과가 불확정적이라도 포함한다는 재정 때문이다. 건드릴 수 있는 일말의 여지라도 있으면 발동할 수 있다. 이것은 '포함하는 효과'라는 텍스트의 우월성으로, '필드 위의 카드를 파괴하는 효과'의 텍스트로 표기되어 있어 비확정 파괴는 막을 수 없는 스타더스트 드래곤의 효과와는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다.

1) 드로우나 서치를 포함하는 경우

  • 증식의 G : 드로우 여부가 불확정적이지만, 일단 드로우 효과이므로 이 카드로 막을 수 있다.
  • 빛의 제왕 크라이스 : 효과로 파괴 후 드로우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일단 드로우 효과가 있으므로 이 카드로 막을 수 있다.
  • 개기일식의 서 : 엔드 페이즈에 상대가 일단 드로우 효과가 있으므로 상대 필드의 몬스터 유무에 관계없이 막혀버린다.
  • 흑의 마도진 : 덱의 카드를 3장 넘기고, 그 중에 블랙 매지션 관련 카드가 있으면 1장 패로 가져오는 불확정적인 서치 효과가 있지만, 일단 서치 효과이므로 이 카드로 막을 수 있다.[1]

2) 묘지로 보내는 것이 포함되는 경우

  • 섀도르 퓨전 : 상대 필드에 엑스트라 덱에서 특수 소환된 몬스터가 존재할 경우만 덱에서 몬스터를 묘지로 보낼 수 있지만, 일단 덱에서 묘지로 보내는 효과를 포함하므로 엑스트라 덱 몬스터 존재 여부에 관계없이 이 카드로 막을 수 있다.
  • 매크로 코스모스 + 어리석은 매장 : 묘지로 보내지지 않고 제외되지만, 일단 덱에서 묘지로 보내는 효과이므로 이 카드로 막을 수 있다.

3) 특수 소환하는 것이 포함되는 경우

  • 방해받은 파괴수의 잠 : 뒤에 붙은 특수 소환 효과 때문에 막을 수 있다.
  • 십이수 모르모래트 : 엑시즈 소재로 갖고 있을 때 패 / 덱에서 십이수 모르모래트를 특수 소환하는 효과 역시 발동시엔 어디서 특수 소환될지 불확정적이지만, 일단 덱에서도 특수 소환할 수 있으므로 이 카드로 막을 수 있다.

2.2. 발동할 수 없는 경우

1) 효과 발동시에 그 효과가 덱을 안 건드린다는 것이 확정된 효과

: 효과 발동 시점에서 조건을 만족하지 못해 절대로 덱을 건드릴 수 없는 경우를 뜻한다.

2) 코스트나 지속효과로 덱을 건드리는 경우

: 하루 우라라의 텍스트 자체가 '발동된 효과'를 명시하고 있으므로 이 경우엔 발동할 수 없다.

3) 이미 효과가 무효된 카드의 효과 발동시

: 스킬 드레인, 데먼즈 체인 등에 의해 효과가 무효화된 상태에서 다시 무효가 될 수 없다는 룰 때문이다.[3]

4) 데미지 스텝에서 발동한 효과

: 하루 우라라는 발동이 아니라 효과를 무효하는 것이므로 데미지 스텝에 발동할 수 없다.

  • 킬러 토마토 : 효과 발동 시점이 데미지 스텝 종료시이므로 막을 수 없다.
  • 천공기사 파샤스 : 효과 발동 시점이 데미지 계산 후이므로 막을 수 없다.
  • 휴그로의 마도서 : 약간 특이한 경우인데, 일단 발동 시점에서 적용되는 효과는 공격력 증가 효과 뿐이다. 서치 효과는 별개의 체인 블록을 만들기 때문에 개기일식의 서나 마도서의 신판과는 달리 휴그로의 마도서 카드 발동 시점에서는 발동할 수 없다. 심지어 그 서치 효과는 데미지 스텝에 발동하므로 아예 막을 수가 없다.

5) 덱에서 '몬스터'를 특수 소환하는 것이 아닌 경우

: 몬스터를 특수소환이 아닌 처리로 꺼내는 경우나 마법이나 함정을 몬스터로서 특수 소환하는 카드들은 막을 수 없다.

  • 혜안의 마술사 : 덱에서 펜듈럼 존으로 세팅하는 효과는 막을 수 없다.
  • 유니온 격납고 : 기계족 빛 속성 유니온 몬스터를 마법 & 함정 존에 장착시키는 효과는 막을 수 없다.
  • 아티팩트 무브먼트 : 아티팩트 몬스터를 마법 카드로 취급해 마법 & 함정 존에 세트시키는 효과는 막을 수 없다.
  • 퍼니멀 베어 : 덱에서 토이팟을 세트하는 것도 이 카드의 효과 범위에 안 들어가지 않아 막을 수 없다.
  • 매지컬 실크햇 : 마법이나 함정을 몬스터로서 특수 소환하는 카드들은 막을 수 없다.
  • 암흑 성역 : 마법이나 함정을 몬스터로서 특수 소환하는 카드들은 막을 수 없다.

6) 덱을 건드리는 효과가 선택사항인 경우

: 효과 발동 시점에서 서치를 선택할 수 있다면 서치를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발동할 수 없다. 또한 효과 처리 시점에서 선택하는 경우에도 발동할 수 없다. 덱을 건드리는 효과라고 하더라도 발동 시점에서 확정이 되어있지 않고 선택하는 류의 효과는 효과 처리시에 선택한다고 해도 막을 수 없다는 재정으로 보인다.

  • 엘리멘틀 히어로 에어맨 : 효과 발동 시점에서 마함 파괴를 할 것인지 서치를 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마함 파괴를 선택 한다면 발동할 수 없다.
  • 풍림화산 : 효과 처리 시점에서 선택하는 경우에도 발동할 수 없다.

7) 덱에서 제외한 후, 제외 존에서 가져오는 효과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 국가

기타 사항

맥시멈 크라이시스

MACR-KR036

슈퍼 레어
시크릿 레어

한국

한국 최초 수록

레어리티 컬렉션

RC02-KR009

시크릿 레어
얼티밋 레어

한국

스트럭처 덱 -소울 버너-

SD35-KR019

노멀

한국

레전드 컬렉션

LEC1-KR085

시크릿 레어
엑스트라 시크릿 레어

한국

MAXIMUM CRISIS

MACR-JP036

슈퍼 레어
시크릿 레어

일본

세계 최초 수록

RARITY COLLECTION 20th ANNIVERSARY EDITION

RC02-JP009

시크릿 레어
얼티밋 레어
컬렉터즈 레어

일본

STRUCTURE DECK -ソウルバーナー-

SD35-JP019

노멀

일본

20th ANNIVERSARY LEGEND COLLECTION

20TH-JPC85

시크릿 레어
20th 시크릿 레어

일본

RARITY COLLECTION -PREMIUM GOLD EDITION-

RC03-JP010

울트라 레어
시크릿 레어
컬렉터즈 레어
프리미엄 골드 레어

일본

신규 일러스트

Maximum Crisis

MACR-EN036

시크릿 레어

미국

미국 최초 수록

Legendary Collection Kaiba Mega Pack

LCKC-EN080

울트라 레어

미국

Shadows in Valhalla

SHVA-EN047

슈퍼 레어

미국

Structure Deck: Soulburner

SDSB-EN019

노멀

미국

Duel Power

DUPO-EN077

울트라 레어

미국

Duel Devastator

DUDE-EN003

울트라 레어

미국

신규 일러스트


  1. [1] 단, 블랙 매지션 소환시 상대 카드를 제외하는 효과는 못 막는다.
  2. [2] 물론 데미지 스텝이 아니라면 드로우 효과엔 발동할 수 있다.
  3. [3] 무효 외의 추가 효과 적용(금지된 성배 같은 효과들)이 있다면 효과를 쓸 수 있지만 하루 우라라는 단순 무효이므로 발동할 수 없다.

최종 확인 버전:

cc by-nc-sa 2.0 kr

Contents from Namu Wiki

Contact - 미러 (Namu)는 나무 위키의 표가 깨지는게 안타까워 만들어진 사이트입니다. (20.17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