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일보

부산일보
釜山日報 | THE BUSANILBO



 

정식명칭

주식회사 부산일보사
(釜山日報社 | THE BUSANILBO)

국가

대한민국

설립일

1946년 9월 10일

대표이사

김진수 사장

최대주주

정수장학회 (지분 100%)

업종

신문발행업

상장유무

비상장기업

기업규모

중소기업

본사 소재지

부산광역시 동구 중앙대로 365 (수정동)

링크

1. 상세
2. 기업의 정신
2.1. 사시
2.2. 사훈
2.3. 사가
3. 역사
3.1. 창간과 성장기
3.2. 군사정변 세력의 강탈과 '숙명적 여당지'로의 변모
3.3. 어두운 과거를 청산하고 진정한 지역민의 신문으로
4. 역대 임원
4.1. 사장
4.2. 부사장
5. 역대 주요 간부
5.1. 주필
5.2. 논설주간
5.3. 논설부주간
5.4. 논설위원실장
5.5. 수석논설위원
5.6. 편집국장
6. 역대 도메인
7. 소유권 논란 및 특징
8. 사건사고
8.1. 1988년 7월 파업투쟁
8.2. 2012년 부산일보 사태
9. 사옥
10. 정기간행물
11. 문화/예술/체육행사
12. 자회사

1. 상세

부산일보는 8.15 광복 이후 1946년에 창간한, 부산광역시를 거점으로 하는 부울경 지역 대표 신문사이다. 전국 최대 규모의 지역일간지로서, 최대의 발행부수·구독률을 기록하고 있다. 2019년 기준 발행부수 144,073부, 유료부수 114,011부. 전국의 모든 일간지 중 12위, 지역일간지 중에서는 1위의 기록이다. 또한 이는 10대 중앙 종합 일간지에 들어가는 국민일보(14위)나 세계일보(21위)의 전국 전체 부수보다 높으며, 부산 권역 한정으로는 조중동보다도 점유율이 높다. 주요 경쟁사로는 역시 부산의 지역일간지에 해당하는 국제신문이 있다. 약칭은 부일.

일제강점기 당시 일본어로 발행된 동명의 신문사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1]

노조는 민주노총 언론노조 소속이다.

2. 기업의 정신

2.1. 사시

1. 국민의 행복에 헌신한다

2. 진실을 공평히 보도한다

3. 평론은 중정을 관철한다

4. 청신한 기풍을 존중한다

2.2. 사훈

나는 내 할 일을 다하고 있는가

2.3. 사가

작사는 손중행, 작곡은 이상근이 맡았으며, 1964년 7월 10일에 제정되었다.

(1절)저 멀리 현해탄 물굽이처럼 / 희망은 푸르러 넘실거린다

그 이름 부산일보 굳건하여라 / 빛나는 전통을 살리기 위해

양심의 붓대를 힘차게 쥐자 / 양심의 붓대를 힘차게 쥐자

(2절)저 하늘 둥그런 아침해처럼 / 정열은 불타서 이글거린다

그 이름 부산일보 늠름하여라 / 무거운 사명을 다하기 위해

자유의 깃발을 드높이 들자 / 자유의 깃발을 드높이 쥐자

3. 역사

3.1. 창간과 성장기

1946년 9월 10일, <민주중보> 발행인 박수형과 하원준 등이 적산인 대창동(현 중앙동) 4-36번지에 있는 구 부산일보 사옥을 불하받아 타블로이드판 2면으로 창간되었다(창간사 전문).

창간 초기에는 재정난으로 고생했으나, 1949년 7월에 조선견직 사주 김지태에게 인수되어 배대판 2면으로 바꾸어 주식회사로 출범하였으며, 10월에는 <대중신문>을 병합해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1950년 6월 25일부터 터진 6.25 전쟁으로 부산이 임시수도가 되면서 정국과 전황보도로 공전의 신문경기를 누렸음에도 1951년 1월에는 미국 <성 조지(Stars and Stripes)>에 사옥과 시설 일체를 징발당하고 휴간되었다. 휴간 1주 뒤에는 남포동에 임시 사옥을 차려 속간을 개시하여 그 후 충무동으로 임시 사옥을 옮겨 발행을 계속했다.

1953년 1월 27일에는 징발당한 본래 사옥을 되찾았으나 그해 11월 27일 부산역전 대화재로 큰 피해를 입었다. 이와 같은 불운은 오히려 시설의 현대화를 이룩하는 계기가 되어 1955년 말엔 전국 최초로 사설무선국을 설치했다. 그리고 이듬해 6월 말부터 6.3포인트 지면을 쇄신하고 2년 뒤인 1958년 9월부터 조/석간 8면제를 단행한 후 지역신문 최초로 서울에 지사를 세웠고, 11월에는 부일장학회를 설립하였다.

1959년 4월 15일에 국내 최초의 민영방송인 (주)문화방송(현 부산문화방송)을 세워 한국 신문사상 최초로 매스컴의 입체화를 실현했고, 1961년 초에 지방 방송사로서는 처음으로 유례없는 서울 진출을 실현하기에 이르렀다. 다른 한편 자유당정권 말기인 1960년 4월 12일에는 최루탄에 눈이 박힌 채 바다에 떠오른 김주열 군의 시신 사진을 처음 실어 3.15 마산항쟁4.19 혁명으로 승화시키는 기폭제 역할을 했다.

3.2. 군사정변 세력의 강탈과 '숙명적 여당지'로의 변모

5.16 군사정변이 터지기 한해 뒤인 1962년 5월 25일, 본사의 주식이 5.16 장학회로 이관되어 독재정권에 충성하는 여당지로 변모했다. 8월 21일 정부의 언론시책에 따라 일간 8면 단간에 일요휴간제를 실시했고, 1963년 2월에 서독제 MAN 고속윤전기 2호를 도입한 뒤 3월에는 중앙동 4가 53-17번지에 새로 지어진 사옥으로 이전하였다.

1967년 10월에 국내 언론기관 최초로 서울~부산본사 간 SSB 시설을 완비했고, 1969년 11월부터는 부수확장에 대비해 서독제 윤전기 2호를 들여온 뒤 1973년 3월에는 최신 자동복사기와 고속부식기 등을, 1979년 8월에 서독제 밀러 5색도 양면오프셋 인쇄기를 각각 들여와 기술혁신을 꾀했으며, 외간업무도 확대하였다.

1980년 11월 14일 발표된 언론통폐합에 의거한 1도 1지 원칙에 따라 12월 1일부터 국제신문을 통합하면서 사원과 시설까지 인수해 사원 550명을 거느린 부산지역의 유일한 지방일간지로 변모했다. 2년 뒤인 1982년 4월에는 시설현대화의 일환으로 마이크로필름 시스템을 도입/가동시켰고, 1984년 1월에는 서독 HELL사로부터 TS1086 휴대용 사진전송기를 도입하여 사진 취재력을 대폭 향상시키는 한편, 그해 12월에는 사옥을 수정동에 있는 옛 동아중학교 부지로 이전하였다.

1988년 2월 29일에는 주식대중화시대에 따라 증권정보종합단말기와 레이저프린터기를 설치해 주가시세를 본격 제공했고, 4월 1일부터는 늘어나는 정보수요에 부응키 위해 매일 16면, 주96면 체제로 전환하였다. 6월 15일에는 일본 스미토모제 캐비우 코만다 70型 컬러 오프셋 윤전기를 도입하였다.

3.3. 어두운 과거를 청산하고 진정한 지역민의 신문으로

1987년 6월 항쟁6.29 선언, 노동자 대투쟁은 '숙명적 여당지'였던 부일의 역사를 바꾸게 했다. 1988년 1월에는 노조가 결성되어 7월 11일부터 6일 간 총파업을 벌여 '편집국장 3인 추천제'를 관철시켜 7월 19일에는 창사 최초로 노조 추천 편집국장을 배출했고, 9월 12일에는 시간당 15만 부 인쇄 및 흑백/컬러 겸용 최신 고속오프셋윤전기 3대를 도입했다. 같은 시기 1도 1사제 폐지에 따라 1989년 1월에는 <항도일보>가 창간되고 2월엔 국제신문이 복간되어 3파전으로 압축되었다. 다른 한편으로 부일 기자들은 1988년 12월 17일, 한국 신문사 최초로 중국 정부에서 비자를 발급받아 백두산 동계등반에 성공하였다.

1989년 8월 5일에는 기존의 연판윤전기 및 부대시설을 컬러 오프셋 윤전기로 전면 교체하고 10월 15일에는 비디오텍스 서비스 '케텔'에서 전자신문서비스를 실시했으며, 11월 1일에는 진주지사 사옥을 세우고 10일에는 중소기업은행 부전동지점에 LED 뉴스전광판을 세웠다. 12월 3일부터는 매일 20면(금요일 24면), 1991년 금요일자 4면 증면으로 금요 28면, 11월 4일 매일 24면까지 각각 늘렸다. 그리고 지방자치시대에 대비해 10월 5일에는 창원과 울산에 중부/동부지역본부를 각각 설치해 지방취재부서를 강화하고 외신부를 국제부로 바꾸었다. 또 '독자여론부'도 신설하였다.

1992년 4월 29일에는 한국 언론사상 처음으로 5대 지방신문과 함께 해외특파원을 파견했고,[2] 6월 10일에는 부산역 건너편에 뉴스전광판을 설치하였고, 7월 1일에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신문과 기자교류 및 기사 사진 등 주요자료 상호 교환을 위한 협정을 맺었다. 또 12월 10일에는 동부경남지역본부를 세웠다.

1993년 3월부터 기존의 시내 주요 간선도로 신호대의 신문이동판매를 폐지하고 시내 각 주유소와 LPG충전소에 판매대를 설치하였고, 4월부터 주2회 32면 발행을 단행해 수요일은 '경제특집(부일이코노미)', 금요일은 '주말특집(부일레포츠)'을 각각 8면씩 증면하고 5월 26일부터 실시했다. 6월 21일부터 신문기사의 진실성과 정확성을 보다 철저히 확보키 위해 본사 기자들의 기사에 필자의 이름을 명확히 밝혔다.

8월 24일에는 TV 간편 예약녹화를 위해 편성표에 '젬스타코드(이하 G코드)'를 게재했고, 9월 20일부턴 컴퓨터시대에 부응하여 가독성이 높은 새 서체를 만든 뒤 10월 2일부터 기존의 납활자제작 대신 CTS 제작방식으로 전면 전환하였다. 11월부터는 해외뉴스 공급원인 인터내셔널 컨설팅 그룹(ICG)와 제휴를 체결했고, <부일라이프> 지면을 8면으로 늘렸다.

1994년 2월 1일부턴 중구 영주동 네거리에 다섯 번째로 뉴스전광판을 가동하였고, 4월 28일에는 금정구에 일본 도쿄기계제 컬러오프셋 윤전기 2대를 갖춘 제2 사옥을 착공해 12월 28일에 준공하였다. 9월 9일에는 우리 손으로 3년간 개발한 CTS 전산제작시스템의 명칭을 'PEACE'로 명명했다. 1995년 2월에는 본사 4층 조사부에 '부일정보서비스센터'를 개설해 본사 소장자료를 일반인들에게 개방했고, 10월에는 종전의 전산본부를 '뉴미디어본부'로 개편해 DB구축을 위한 전진기지로 탈바꿈하였다.

창사 50주년을 맞은 1996년에는 일본니시닛폰 신문과 자매 협정을 맺고 상호 취재, 기자 교환근무 등 활발한 교류를 벌이기에 이르렀고, 10월 29일에는 PC통신-인터넷 결합 종합정보시스템 'PEACE-NET'을 개통하였다. 1998년 5월 6일부터 전면 가로쓰기를 실시하고 9월 4일에 광고대행사인 '부일IS'를 세운 뒤, 11월 부산매일 폐간 이후 국제신문과 2강 체제가 되었다.

1999년에 본사 윤전기를 일본 미쓰비시중공업제 컬러오프셋 윤전기로 바꾸었다. 2003년 10월에는 부일인쇄를 세우고 2004년 4월부터 제호를 한글로 바꾸고 서체와 로고를 바꾸었다.

2008년에는 부일E&E를 세운 뒤 2009년 2월 11일에 지령 2만호를 돌파했고, 2010년에는 자매지인 <김해뉴스>를 창간하였다. 2015년 1월 1일부터 조간으로 전환하고 7월에는 (주)BS투데이를 세웠다. 12월에는 부산항 북항 재개발 지역의 신사옥 부지를 사서 신사옥 건립 계획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16년에는 창사 70주년을 맞이하여 4월 8일에는 키자니아 부산에 신문사 체험관을 개설하였다.

4. 역대 임원

4.1. 사장

4.2. 부사장

  • 이수우 (1949~1951/1952~1958)
  • 장수봉 (?~1964)

5. 역대 주요 간부

5.1. 주필

  • 이희보 (1946~1948)
  • 박두석 (1957~1958)
  • 황용주 (1958~1963)
  • 정만교 (1963)
  • 손중행 (1964~1973)
  • 김상훈 (1987~1988/1990~1995)
  • 안기호 (2002~2005)
  • 이문섭 (2007~2008)
  • 박병곤 (2012)
  • 김종명 (2014~2015)

5.2. 논설주간

  • 김석겸 (1961~1962)
  • 손중행 (?~1964)
  • 박두석 (1975~1980)
  • 김태룡 (1980~1981)
  • 송재근 (1981~1985)
  • 김상훈 (1985~1987)
  • 김규태 (1988~1990)
  • 정추회 (1990~1991)
  • 정선기 (1995~1997)
  • 안기호 (1999~2001)
  • 강호일 (2002)
  • 이문섭 (2005~2007)
  • 박병곤 (2008~2010)
  • 김종명 (2010~2012)
  • 박진수 (2013~2014)
  • 강종규 (2015~2016)

5.3. 논설부주간

  • 최봉경 (1988~1990)

5.4. 논설위원실장

  • 박진수 (2012~2013)
  • 백태현 (2015~2017)
  • 최학림 (2017~ )

5.5. 수석논설위원

  • 박용덕 (1971/1973)
  • 권오현 (1974~1975)
  • 변노섭 (1987~1988)
  • 이창우 (1988)
  • 홍성환 (1988)
  • 이해원 (1992~1995)
  • 안기호 (1998~1999)
  • 강호일 (2000~2002)
  • 이문섭 (2003~2005)
  • 정서환 (2005~2006)
  • 박창호 (2006~2008)
  • 박병곤 (2008)
  • 김종명 (2008~2010)
  • 이명관 (2010~2011)
  • 강종규 (2011~2013)
  • 장지태 (2013~2016)

5.6. 편집국장

  • 이희보 (1946~?)
  • 김지곤 (?~1948/1950~?)
  • 백대진 (1948~1950/1952~1953)
  • 심형택 (1951~1952)
  • 손중행 (1953~1956/1965~1967)
  • 이상우 (1956~1957/1959~1961/?~1962)
  • 이덕준 (1957~1958)
  • 황용주 (1958~1959)
  • 신예균 (1961)
  • 박두석 (1962~1963/1963~1964)
  • 정만교 (1963)
  • 최주식 (1964~1965/1971~1972/1972~1973/1977~1980)
  • 김석겸 (1967)
  • 추연근 (1967~1970)
  • 권오현 (1970~1971/1975~1977)
  • 김태룡 (1972)
  • 김지원 (1973~1975)
  • 정한상 (1980~1983)
  • 이동윤 (1983~1985)
  • 이창우 (1985~1986)
  • 황천수 (1986~1987)
  • 최기영 (1987~1988)
  • 이인형 (1988)
  • 정추회 (1988~1989)
  • 황연식 (1989~1991)
  • 정영현 (1991~1993)
  • 이기술 (1993~1994)
  • 박정인 (1994~1995)
  • 류종환 (1995~1996)
  • 안기호 (1996~1998)
  • 김종렬 (1998~1999)
  • 이상해 (1999~2000)
  • 조영동 (2000~2002)
  • 정서환 (2002~2003)
  • 박창호 (2003~2004)
  • 박병곤 (2004~2005)
  • 김일규 (2005~2006)
  • 강종규 (2006~2007)
  • 장지태 (2007~2009)
  • 안병길 (2009~2010)
  • 이정호 (2010~2012)
  • 김진수 (2012~2014)
  • 이상민 (2014~2015)
  • 송대성 (2015~2016)
  • 이병철 (2016~2018)
  • 강윤경 (2018~ )

6. 역대 도메인

  • www.puil.com (1996~1999)
  • www.busanilbo.com (1999~2009)
  • www.busan.com (2009~ )

7. 소유권 논란 및 특징

삼화그룹 창업주 김지태는 13년간 본사와 부산문화방송을 겸해서 경영하다가 부정축재법 위반 등 혐의로 중앙정보부에 구속되어 1962년 정부에 부산문화방송과 부산일보 등의 지분을 소유한 부일장학회를 정부에 넘기고 사장에서 퇴임했다. 그런데 박정희는 헌납된 재산의 대부분을 국고에 이전하지 않고 5.16장학회로 불법으로 이전하였고 이것이 정수장학회로 개칭되면서 21세기 현재 소유주는 정수장학회이다. 그로 인해 사측과 기자들 간의 갈등으로 신문발행이 며칠간 중단되는 사태를 맞기도 했다.

여하튼 대체로 논조는 한때 여당 옹호 일색이었다가 1988년 7월 파업으로 편집국장 추천제를 쟁취한 이후 노조의 영향력이 있는 편이라서 국제신문보다는 보수색이 옅은 편이라고 평가되지만[4], 아무래도 사주가 정수장학회 소속이다 보니 눈치보기 성향도 꽤 있어서 완전한 신문 편집권 독립까지는 요원한 일이다. 단적인 예로 박근혜 이사장 시절 부산일보 노조 측의 의견에 따르면, 1988년 파업 이후 입사한 한 기자가 5.16 관련 기사에서 '박정희 군부 독재정권'이나 '군사쿠데타'와 같은 기사를 썼다가 데스크에서 질책을 당한 바가 있었다.

2012년 대선에서 정수장학회가 주요 의제 중 하나로 부각되었는데, 이는 해당 재단의 이사장이던 박근혜가 새누리당 차기 대통령 후보로 차기 대통령 후보로 나섰기 때문이었다. 부일 등 정수장학회 소유 언론사 구성원과 시민사회, 야당 등은 한편으로는 언론의 독립성을 위해, 또 한편으로는 군사독재정권이 불법적으로 강탈한 역사를 바로세우기 위해 정수장학회를 사회에 반환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박근혜와 정수장학회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고, 이는 후술할 2012년의 편집권 독립투쟁으로 이어진 것이다.

참고로 토요일은 신문을 발행하지 않는다.[5]

본사의 웹사이트는 중앙일보나 매일경제처럼 창간 시점의 기사부터 올려져 있다.[6] 지역신문 덕후들과 신문방송학 전공자들에게는 가뭄에 단비같은 존재이며 수십년전 부울경 지방에서 일어난 일까지 알게 해 준다.

8. 사건사고

8.1. 1988년 7월 파업투쟁

1987년 6월 항쟁과 6.29선언, 노동자 대투쟁은 언론민주화의 텃밭 자리를 형성케 했다. 이미 6월항쟁 당시 시위대가 던진 돌로 본사 유리창이 박살나면서 젊은 기자들은 부끄러움을 느끼며 점차 각성했고, 1988년 1월 22일에는 기자 47명이 노조를 결성해 조영동 기자를 노조위원장에 선출해 다음날 노조 설립신고를 냈다.

6월 11일에 노조 측은 부산지방노동위원회에 쟁의신고를 내고 7월 11일부터 '편집권 독립'과 '윤임술 사장 퇴진'을 요구하며 한국 언론사상 최초로 총파업에 돌입하였다. 그러나 윤 사장은 단 한 차례도 교섭에 나오지 않았고, 정수장학회와 사측 역시 이를 수용하지 않자 전면 파업에까지 이르렀다.

이로 인해 창간 이래 처음으로 신문 발행이 중단되었으며, 이에 따라 노조 측은 <쟁의특보> 50만부를 내서 독자들에게 배부하였다. 국내 언론사상 최초로 벌어진 이 파업은 당시 전국적 관심을 모았는데, 전국 언론사 노조들은 일제히 지지를 내비쳤고 부일의 몇몇 간부사원들도 노조 지지 성명을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또 동아일보 역시 부일의 소유권이 정수장학회로 넘어간 경위가 문제시될 것이라고 하여 정수장학회 존립의 정당성 문제까지 제기하였다.

파업 6일째인 7월 16일, 정수장학회는 윤임술 사장 해임결정을 통보했고, 송정제 전무 등 사측인사 5명과 조 위원장 등 노조대표 5명이 첫 단체교섭에 들어가 '편집국장 3인 추천제' 등 단체협약안을 타결해 최초의 자유언론 실현을 제도화하여 6일간의 파업을 끝냈다. 7월 19일에는 창사 최초로 노조측 추천자인 정추회 주간국장이 편집국장에 임명되었고, 10월 24일에 노조는 제2회 안종필언론상을 받았다.

결과적으로 1988년 7월의 투쟁은 박정희 정권에 의해 신문사 소유권이 정수장학회로 넘어가면서 '숙명적 여당지'라고 자조할 정도로 친정부 논조를 벗어나지 못했던 구성원들의 오랜 불만이 민주화 국면에서 '편집권 독립 쟁취'라는 열망으로 나타난 것이며, 이 파업의 성과는 선례가 되어 타 언론사 노조들도 편집권 독립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기에 이르렀다.

8.2. 2012년 부산일보 사태

1988년 7월 투쟁 이후 부일은 표면적으론 편집권 독립을 쟁취한 것처럼 보였다. 그 동안 정수장학회 이사장과 사장이 수차례 바뀌었음에도 부일은 여전히 편집국장 3인 추천제에 따라 국장을 임명했고, 특히 1995년에 박근혜가 이사장이 되어 1998년 지방선거 때 의원이 되었지만, 그녀는 대구 달성이 지역구인지라 보도에 직접적 영향을 주지 않았다.

그러나 부일노조 측이 위에서 제기한 데스크 측의 군사쿠데타 보도 태클 건에서 보듯, 이미 은연 중에 '박근혜' 자체가 불가침 영역으로 작용해 있었고, 이는 2004년 총선을 즈음해 박근혜가 한나라당 대표가 되면서 더욱 노골화되어 '박다르크'와 같은 박 대표 찬양 기사가 등장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부산민주언론시민연합 측은 부일 측의 편향보도를 비난했고, 노조 측도 "박근혜가 정치를 계속 하려면 부일에서 손 떼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더 나아가 같은 해 11월에 국정원 과거사위의 '부일장학회-경향신문 강제 매각사건' 조사결과가 발표되면서 정수장학회 문제가 이슈로 떠올랐고, 결국 이듬해 2월에 박근혜 대신 청와대 의전비서관이던 최필립이 이사장직에 앉았다.

부일노조 역시 2004년 총선 보도를 계기로 실질적인 편집권 투쟁에 나서며 최 이사장에게 보도의 공정성과 경영 개선을 위해 '사장 선임제도'라는 합리적 절차를 마련할 것을 제안했지만, 정수장학회는 이를 무시하고 2006년 2월, 김종렬 사장을 일방적으로 선임했다. 이에 노조 측이 정수장학회 점거 농성과 사장 불인정 투쟁을 벌이자, 그제서야 최 이사장은 팩스를 통해 "사장을 선임하는데 사원들의 의사를 더 잘 반영하는 방안이 있다면 진지하게 검토할 용의가 있다"고 한발 물러섰다. 김 사장도 "사원들의 뜻을 반영하는 사장선임제를 만들도록 직을 걸고 재단에 건의하겠다"며 노동조합과 1차 합의문을 작성했다.

그러나 최 이사장과 김 사장은 이를 지키지 않았고, 오히려 김종렬은 2009년, 밀실 주주총회를 통해 사장직에 재선임되었다. 이에 김 사장은 2009년과 2011년에 사장 선임에 사원들의 의견을 반영토록 합의했지만 이는 지켜지지 않았다. 이 과정에서 노조측은 조합원을 상대로 민주적 사장 선임제 도입의 필요성을 묻는 설문을 진행했고, 구성원 80% 이상이 찬성했다.

이처럼 부일 사원들이 민주적 사장 선임제 도입을 압도적으로 찬성한 이유는 최필립 이사장 체제에 대한 불만이 컸던 것으로 보인다. 그 증거로 노조 측 견해에 따르면 정치에 입문한 후 직접적인 개입이나 언급을 하지 않았던 박근혜에 비해 최 이사장은 훨씬 과감하게 주인행세를 하였다고 한다. 일일이 열거하기가 부끄러울 정도로 최필립 이사장은 부일 경영에 이것저것 간섭하기에 이르렀으며, 이사장의 제안으로 시작한 사업은 실적이 지지부진하고, 모처럼 부일 측이 자체적으로 시작해보려던 사업은 이사장의 반대로 물거품이 되어 버렸다.

이런 상황에서 사측은 2011년 10월, 노조 측이 진행한 ‘사장후보추천제의 세부안 마련을 위한 설문조사’ 용지를 강제로 수거하고, 노조 측에는 사장후보추천제도를 계속 추진할 시 엄정 대처한다는 공문을 발송했다. 이는 그해 3월에 맺은 합의를 깨버린 폭거였다.

하지만 노조 측은 곧 다가올 2012년은 대통령 선거가 있는 해로 박근혜가 새누리당의 유력한 대선후보인 만큼 부산일보의 언론 독립성을 지키고 독자의 신뢰를 잃지 않기 위해서라도 사장후보추천제를 쟁취해야한다는 입장이었다. 당시 노동조합을 이끈 이호진 위원장은 11월 15일, 최필립 이사장을 만나 김종렬 사장 퇴진과 사장후보추천제 요구를 최종 타진했으나, 돌아온 것은 '수용 불가'였다.

이에 이정호 국장이 이끄는 편집국은 일련의 과정을 기사화해 독자들에게 알렸으나, 사측은 이들 기사, 특히 부산일보 11월 18일자 노동조합 투쟁을 소개하는 기사의 크기 축소와 제목 수정, 재단 입장 반영 등을 요구했으나 편집국은 원래대로 실었다.

이 사건에 분노한 사측은 주동자격인 이호진 노조지부장과 이정호 편집국장에 대한 징계 소집을 통보했고, 28일에는 이 지부장장에게 해고 통보를 내렸다. 급기야 김종렬 사장은 노동조합 지부장 면직과 편집국장 징계위 소집 관련 기사를 1면에 게재한 11월 30일자 신문을 발행하지 않고 홈페이지도 폐쇄해버렸다. 이날엔 또 밀실에서 징계위를 열고 이정호 편집국장에 대한 대기발령을 결정 통보했다.

이에 대응해 노조 측과 사원들은 1988년에 이은 ‘제2의 편집권 독립운동’을 선언했고, 부산의 시민사회는 이를 적극 지지하고 나섰다. 특히 시민사회는 부산일보 문제의 본질은 정수장학회에 있다고 보고 부산일보 편집권 독립과 정수장학회 환원을 함께 주장했다. 2012년 1월 19일 부산지역 50여개 단체로 구성된 ‘부산일보 편집권 독립과 정수장학회 사회반환을 위한 부산시민연대’가 발족했고, 서울을 중심으로 5백여개 단체가 참여한 ‘독재유산 재단법인 정수장학회 사회환원과 독립정론 부산일보 쟁취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가 3월 20일 출범했다.

4월 11일, 19대 총선이 새누리당의 승리로 끝난 직후 사측은 이정호 편집국장에 대한 재징계를 통보했다. 2개월 전 이정호 편집국장이 사측을 상대로 한 '근로자 지위보전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졌음에도 재징계를 강행한 것이다. 이어 사측은 이 국장의 책상을 치워버렸고, 부산지방법원은 7월 11일 이정호 편집국장의 회사 출입과 직무 수행을 막아달라는 사측의 요구를 받아들이는 판결을 내렸다.

이에 아랑곳하지 않은 이정호 편집국장은 본사 입구 계단에 간이 편집국을 만들어 투쟁을 진행했고, 9월 10일부터는 서울 정동 정수장학회 앞에서 농성을 벌였다. 그러나 정수장학회 환원과 부일 사장선임제 개선, 이정호 편집국장에 대한 징계 철회 요구가 높은 상황임에도 박근혜 본인은 정수장학회 이사장에서 물러났으므로 아무 관련이 없다는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었다. 기자회견에서 우회적으로 최필립 이사장의 퇴진을 요구했으나 실질적인 조치를 위한 행동은 찾을 수 없었다. 이런 가운데 10월 12일, 한겨레가 정수장학회 최필립 이사장과 MBC 이진숙 기획홍보본부장이 비밀리에 정수장학회의 언론사 소유 지분 매각을 추진한 사실을 폭로하면서 파문을 일으키기까지 했다.

이런 보람도 없이 이정호 편집국장은 10월 19일, 사측으로부터 해고 통보를 받았다. 이후 그는 법정투쟁을 벌여 2013년 1심, 2014년 2심에서 징계무효 처분을 받아 이후 독자서비스국에서 임시직으로 재직했다가 이후 자회사 <김해뉴스> 선임기자로 재직하다 2018년 미디어오늘 편집국장으로 재직중이며, 2018년 대법원이 해고 무효 판결을 내렸다.

9. 사옥

본사는 부산광역시 동구 중앙대로 365(수정동 1-10번지)에 있다. 원래 해당 사옥 부지는 동아중학교가 있던 곳인데 학교측이 광안동으로 교사를 이전하게 되자 1981년 1월 20일에 본사측이 수정동 구 교사 일부를 사들였고, 1982년 7월부터 공사를 개시해 2년 뒤인 1984년 12월 30일에 완공하여 이듬해 3월 20일에 준공되었다.

이 빌딩은 지상 10층, 지하 2층, 높이 58m, 연건평 5,967평짜리로 세워졌으며 1985년 3월 15일에 상설 신문전시관도 개설하여 1992년에 신문제작현대화 계획에 따라 리모델링 후 1993년 5월 22일에 다시 문을 열었고, 2014년에 또 리모델링을 거쳤다.

1994년 4월 28일에 착공하여 12월 28일에 준공된 금정 제2사옥(지하 1층, 지상 3층, 부곡동 64-23번지 소재.)도 있었으나 철거되면서[7] 아파트가 지어졌고, 2016년부터 위 사진과 같이 북항 재개발 지역에 건립 계획중이다.

10. 정기간행물

  • 소년부일 (1964.9.1. ~ 1965.6.30.)
  • 주간부산 (1978.6.11. ~ 1980.7.13./1983.11.6.[8] ~ 1989.9.10.): 1978년판은 타블로이드 배판 32면짜리 일간지였으며, 1980년 7월 31일 문공부의 정기간행물 폐간조치에 따라 8월 10일부로 폐간된 바 있었다.
  • 부일연감 (1981~1985/1987~1994/1997~1998/2002)

11. 문화/예술/체육행사

  • 부일영화상 (1958~1973/2008~ )
  • 화랑대기 전국고교야구대회 (1981[9]~2011)
  • 대통령배쟁탈 최고위전 (1959~1999)
  • 전국아마바둑 최고위전
  • 전국여류바둑 최고위전
  • 어린이아마바둑 최고위전
  • 부산사회체육대상

12. 자회사

  • 부일IS
  • 부일인쇄
  • BS투데이
  • 김해뉴스


  1. [1] 인터넷에는 그 흔적을 찾아보기 어렵고, 부산 대청동에 있는 부산근대역사박물관에 가면 일제강점기 당시의 그 부산일보에 대한 내용을 볼 수 있다. 근대역사박물관에서는 대표적인 친일 신문이라고 서술하고 있다. 해당 신문사는 1962년에 폐간된 <민주신보>의 근간이 된다.
  2. [2] 부일-워싱턴, 매일신문-홍콩, 광주일보-파리, 대전일보-도쿄, 강원일보-모스크바.
  3. [3] 전 신아일보 상무이사 겸 편집국장, 한국언론연구원장.
  4. [4] 이건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까지의 MBC도 마찬가지. 단지 김재철 사장부터 김장겸 사장 때까지 징계나 인사상의 불이익을 주어서 한직으로 내몰게 만들거나 자발적으로 나가게 만든다거나 하는식으로 인력을 갈아치웠다.
  5. [5] 2015년 12월 1일까지는 발행했었으나 이후로는 안하기로 전환했다.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가결 소식을 보도한 2016년 12월 10일자와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인용을 보도한 2017년 3월 11일자, 2018 제1차 남북정상회담 소식을 보도한 4월 28일자가 예외적인 사례. 대신 전 지면을 컬러로 발행하기 시작했다.
  6. [6] 단, 1970년대~1988년까지 기사는 안 나온다.
  7. [7] 금정에 있던 윤전기는 경남 김해시 주촌면 부일인쇄 사옥으로 옮겨졌다.
  8. [8] 1986년까지는 <일요건강>이었다.
  9. [9] 1980년 언론통폐합으로 국제신문을 합병해 주최권 인수.

최종 확인 버전:

cc by-nc-sa 2.0 kr

Contents from Namu Wiki

Contact - 미러 (Namu)는 나무 위키의 표가 깨지는게 안타까워 만들어진 사이트입니다. (123.87ms)